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4.07.07 05:08

 

임진각, 전쟁 그 아픔의 흔적들, 멈춰진 시간 속으로 들어가다.

 

평화열차 DMZ트레인을 타고, 도라산역 안보관광 후 임진강역에 내렸다. 임진각은 한국전쟁과 민족대립의 역사가 남아있는 곳이다.

 

 

오전과는 다른 분위기의 임진강역의 모습이다. 아무런 정보도 없는 여행, 스마트폰 검색으로 지금이라도 여행정보를 알아 볼 수 있지만, 왠지... 그러기 싫었던 임진각 관광지.

 

 

임진강역에서 인근 관광지까지는 약 100m정도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 다리를 건너자, 첫번째 코스인 미얀마 아웅산 순국 외교 위령답이 보인다.

 

1. 미얀마 아웅산 순국 외교 위령탑

 

 

미얀마 아웅산순국 외교 사설단 위령탑은 1984년 미얀마 아웅산 폭발사건으로 희생된 순국 외교사설 및 공식 수행원 17위의 위령을 추모하고 고혼을 위로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순교외교사절 17명을 상징, 외교를 통한 국력 신장 민족 화합 조국 번영 승천 영생을 나타내고 있다.

 

 

북한돈을 판매한다는 작은 흰색 목조건물이 눈에 띈다. 옛 임진강 주변 지역모습을 재현해 놓은 듯한 모습에 내부를 구경하러 들어갔다.

 

 

건빵, 전투식량, 평양소주...등을 판매하고 있다. 아하~ 확실히 DMZ인근이구나!

 

 

 

평화열차 어른 4,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 (운행시간 약8분)

 

 

어린이들은 평화열차를 타보는 것도 좋을듯. 태극기를 선두로 임진각 관광지를 한 바퀴도는 열차다.

 

 

어린이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시설, 곳곳에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있다.

 

2. 임진강 지구 전적비

 

 

N형의 비는 유엔의 N자를 딴 것으로 국군과 유엔군이 임진강에서 격전을 치룬 것을 의미하는 동시에 강을 두고 전투하였다는 뜻이 있으며 횟불을 든 것은 통일을 염원한다는 표시이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이 남침하여 각종 공반전 전투가 전개되었지만, 임진각 지구만큼 전세가 자주 바뀐 지역은 없다. 이 지역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가장 요충지로 제 1사단과 해병 제1전투단 및 유엔군은 자유와 평화를 찾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임진강 지구 전적비

 

3. 무기 전시관

 

 

전쟁기념관에서 봤음직한 무기들이 진열되어 있다. 이 포는 제2차 세계대전 초기 일본군이 사용하던 것을 6.25당시 재차 사용하다가 미군폭격에 의해 버리고, 도주. 30년간 휴전선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기증받아 전시되었다.

 

 

▲ 호크 유도탄

 

호크 유도탄은 전천후 중거리 대공 유도 무기로서 적의 최신의 무기들을 격추시킬 수 있었다.

 

 

▲ 지프차

 

 

▲ 한국전쟁 당시 비행기들

 

 

▲ 한국전쟁 당시 비행기

 

 

▲ 미국군 참전 기념비

 

4. 경기평화센터

 

 

경기평화센터는 국제사회에 평화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평화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교육의 장으로 안보, 생태 등 다양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다.(매주 월요일 휴무, 관람료 무료)

 

5. 철마는 달리고 싶다.

 

 

미카3-244 미카형 증기기관차는 한국에서 운행했던 바퀴 배열 2-8-2인 증기 기관차 이름이다.

 

 

현재 미카3-129호는 국립대전현충원에 전시되어있다.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는 미카3-244가 철도중단점에 전시되어 있다.

 

6. 임진각

 

 

임진각, 남북공동성명 발표 직후, 실향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건물로 각종 편의 시설이 있으며, 옥상 전망대에서는 민간인 통제 구역을 조망 할 수 있다.

 

7. DMZ NOW 홍보관

 

 

DMZ NOW 홍보관, 한국 정전협정에 의해 1953년 설정된 비무장지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안보 관광 자원활용을 극대화하고, DMZ 관련 컨텐츠로 구성된 DMZ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는 홍보관이다.

 

 

 

▲ 전망대로 올라가는 계단

 

 

 

 

전시관 위로 올라오자, 임진각 관광지 인근이 한눈에 보인다. 평화누리공원의 위치도 알아보고, 망원경으로 DMZ인근을 볼 수 있다.

 

 

 

임진각 전망대 모습.

 

 

8. 망배당

 

 

 

 

북에 고향을 둔 실향민들이 설날, 추석 등 명절에 가족이 보고 싶을 때 고향과 조금이라도 가까운 이곳에서 조상들을 추모한다.

 

 

 

1985년 9월 북녁땅이 한눈에 보이는 임진각에 건립하게된 상설제단, 규모와 형태는 120평의 대지에 제단, 향로가 있고 중앙의 망배탑은 조국 통일을 향한 간절한 염원과 재이북 부조에 대한 명복을 기리는 기원의 뜻을 담고 있으며, 이를 둘러싼 7개의 화강석 병풍은 이북5도 및 미수복지 경기 강원의 고적과 풍물, 산천 등의 특징을 조각하여 실향민들의 상념을 달래고자 했다.

 

9. 자유의 다리

 

 

 

자유의 다리

 

경기도 지정 기념물 제162호. 원래 경의선 철교는 상, 하행 2개의 교량이 있었으나, 폭격으로 파괴되어 교각만 남아있던 것을 후에 전쟁 포로들을 통과 시키기 위해 서쪽 교각 위 철교를 복구했고, 그 남쪽 끝에 임시 교량을 가설했다.

 

 

예전에는 노상리 쪽자연마을의 이름을 따서 독개다리라고 불렀으나, 1953년에 공산군의 포로였던 12,773명의 국군과 유엔군이 자유를 찾아 귀환하면서 자유의 다리라고 명명되었다. 판문점의 '돌아오지 않는 다리'와 함께 6.25전쟁의 비극을 상징하는 이 다리는 7.4 공동성명 이후 남북회담 대표들이 지나다닌 길목이었다.

 

 

자유의 다리는 임시로 가설된 교량이므로 건축학적으로 뛰어난 점은 없으나, '자유로의 귀환'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전쟁을 대표하는 근대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10. 임진각 철교

 

 

 

임진각 철교는 임진강을 건너는 다리로 임진강과 도라산을 연결한다. 구 철교는 한국전쟁당시 파괴되었다가 경의선 복원으로 재건설되었다.

 

 

11.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  임진각 기념품 샵, DMZ관련 기념품이 판매되고 있다.

 

 

 

군사시설 지하벙커 전시관(BEAT 31), BEAT 31은 실제 군사 시설 지하 벙커로서, 군상황실과 영상체험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군용 물품 관람이 가능하며, DMZ와 북한 마을의 실시한 영상과 함께 미디어 아트를 체험할 수 있다.

 

 

 

가장 궁금했던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를 보러 왔다. 끊어진 철길 위로 생소한 지명들이 가득하다. 아마도 북한 지명인듯...

 

 

 

 

개성까지 22km, 서울까지 53km. 개성이 서울보다 더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는 임진각역. 옛 기차역 간판이 인상적이다.

 

 

 

2006년 장단역 증기기관차와 파편 292점, 레일 관련 파편 132편 등을 수거하여 임진각 보존센터로 이송하고, 화통에서 자라던 뽕나무도 보존센터 곁에 옮겨 심었다. 포스코의 철제 문화재 보존처리 기술과 재정지원으로 2년 여간에 걸쳐 정밀조사, 구조보강, 녹제거, 보호코팅제 도포 등을 시행하여 2008년 12월 보존처리가 마무리 되었다. 경기도, 경기관광공사에서 보존 처리된 기관차를 임진각관광지 독개다리 입구에 전시시설을 마련하여 2009년 6월 25일 드디어 일반인에게 증기기관차가 공개되게 된다.

 

 

당시 이 열차를 운전하던 기관사의 증언에 따르면 군수물자를 운반하기 위해 개성에서 평양으로 가던 도중 중공군의 개입으로 황해도 평산군 한포역에서 후진하여 장단역에 도착 했을 때 파괴되었다고 한다. 이 기관차에 있는 1,020여개의 총탄자국과 휘어진 바퀴는 참혹했던 당시 상황을 말해주고 있다.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등록문화제 제78호. 한국전쟁 중에 피폭, 탈선된 후 반세기 넘게 비무장지대에 방치되어 있었던 남북분단의 상징물이다.

 

 

증기 기관차 위에서 자라던 뽕나무, 이 뽕나무는 아무도 갈 수 없는 DMZ에 피복, 탈선되어 방치되어 있던 경기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위에 자라던 것을 증기기관차 공개 전시와 함께 이곳으로 옮겨 심었다.

 

12. 평화의 종

 

 

 

▲ 임진각 평화 누리 공원 |평화의 종

 

평화의 종, 새천년을 맞아 인류 평화와 민족의 통일을 염원하며 만든 종, 21세기를 상징하는 뜻에서 21톤의 무게에 21계단으로 만들어졌다.

 

13. 평화랜드

 

 

▲ 평화 랜드 |놀이기구 가득한 어린이들의 놀이 공간

 

14. 장단콩 전시관

 

 

 

▲ 임진각 평화 누리 공원 | 장단콩 전시관

 

파주의 장단콩의 역사와 우수성, 콩의 효능, 콩 재배 방법, 콩 가공 식품 등을 전시한 국내 유일의 콩 테마 박물관이다. (관람료 무료, 매주 월요일 휴무)

 

임진각관광지는 다른 지역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평화롭지만 전쟁의 아픔을 간직한 멈춰진 시간 속에 있는 것만 같다. 전쟁과 역사의 현장, 한국사에 나오는 사건들의 흔적들을 보니... 이 곳을 방문해보고 많은 사람들이 전쟁과 그 상처를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 임진각 관광지 위치

 

임진각관광지

Address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77

Tel 031-953-4744

Homepage http://www.pajusisul.or.kr/info/info_09_01.php

Access 기차 임진강역 하차. 도보 100m

 

 

 

 

 

 

 

Posted by 권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