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5.05.04 06:03

정부3.0 체험마당, 체험 Best 5를 소개합니다!

 

4월 30일(목) 코엑스에서 개최된 ‘정부3.0 체험마당’이 5월 3일(일)을 마지막으로 4일 간의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매일 만여 명의 국민들이 방문한 이번 ‘정부3.0 체험마당’은 국민 중심으로 변화한 정부 서비스를 체험을 통해 보다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마련된 행사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공공기관 포함 44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의 ‘정부3.0’ 서비스를 단순히 설명·안내하는 것이 아닌, 관람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진행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생활 속에 필요한 행정 서비스를 직접 즐기고 느끼면서 ‘정부 3.0’이 국민과 가까워지고, 정부3.0 가치에 대하여 공감할 수 있게 된 것이 이번 ‘정부3.0 체험마당’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정부3.0체험마당에서 어떤 체험들이 있었는지 Best 5를 소개해드릴께요!

 

1. 산림청, 숲속에서 찾는 행복, 산림 치유 경험하기

 

 

가장 긴 줄을 섰던 산림부의 체험현장에서는 피톤치드 목걸이 만들기, 편백 아로마체험, 편백향기주머니 만들기, 편백잎 풀장, 편백족욕 체험등을 통해 숲과 더불어 행복한 녹색복지국가를 구현하고자 하는 산림청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켰습니다.

 

2. 국토교통부, '전국호환교통카드' 서비스

 

 

국토교통부는 '전국호환교통카드' 한 장으로 버스, 지하철, 기차, 시외버스 표 구매하는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행사기간 내내 관람객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이용할때, 교통카드 1장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니, 정말 놀랍죠?

 

3. 외교부, 편리하고 안전한 해외여행 자동 출입국 신고 경험

 

 

종이서류없는 여권 신청으로 앞으로 복잡한 여권발급의 신청서 작성이 사라지게 되는 외교부는 정부 3.0체험마당에서 신분증 제출만으로 여권발급을 신청하고 발급받는 과정을 체험시켜 주었습니다. 또한, 자동출입국 절차를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시간도 절약되고 편리하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는데요. 꼭 자동출입국 신청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4. 경찰청, 실종예방 지문 등록 서비스

 

 

경찰복 입어보기, 경찰차, 경찰 오토바이 타보기 체험 뿐만 아니라 경찰청에서는 실종 예방 등록 서비스를 현장에서 진행했습니다. 봄나들이가 많아지는 어린이와 노약자분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실종예방 지문 등록서비스'를 등록 해 놓으면 안심되겠죠?

 

그 외에도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소화 서비스를 실시했는데요. 운전면허를 새로 발급받거나 10년에 한번씩 갱신할 경우 직접방문해서 신체검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제 행정망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시력과 청력 정보를 정부 행정망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별도의 신체검사나 건강검진서 제출이 없이 운전면허 적성검사가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2년 이내 건강검진 기록이 있는 신규발급자 및 정기적성검사 대상자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만 제출하면 손쉽게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5. 행정자치부, 우리가 직접 꾸미는 DMZ 대성동 마을!

 

 

행정자치부는 행복한 대성동 마을 표현하기코너와 헌병과 함께 기념촬영 체험이 있었는데요. 그림으로 대성동 마을 표현 한 후, 표현된 그림을 대성동 마을 만들기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 뽀로로가 마스코트로 있는 대국민 민원포털 민원 24는 생활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며, 생활정보 열람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데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컴퓨터로 언제어디에서나 뽑을 수 있는 민원서류들로 편리한 정부3.0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올해 정부 3. 0 체험마당은 끝이 났지만, 국민을 위한 정부, 서비스 정부, 투명한 정부, 유능한정부 서비스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니까요. 국민 행복 대한민국, 편리하고 간편한 정부 3.0서비스들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기를 바래봅니다.

 

Posted by 권현아